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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pring/개념

[스프링기본] CH01. 객체지향설계와 스프링

by MINNI_ 2021. 8. 16.

1. 스프링이란?

1.1 스프링의 핵심

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

1.2 스프링 프레임워크

  • 핵심 기술, 웹 기술, 데이터 접근 기술, 기술 통합, 테스트, 언어 등의 다양한 기술 지원

1.3. 스프링 부트

  • 스프링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
  • 단독 실행 가능한 스프링 애플리케이션 쉽게 생성
  • 별도의 웹 서버 설치 X
  • 손쉬운 빌드 구성을 위한 starter 종속성 제공
  • 스프링과 3rd parth(외부) 라이브러리 자동 구성
  • 메트릭, 상태 확인, 외부 구성 같은 프로덕션 준비 기능 제공
  • 관례에 의한 관결한 설정

2.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

2.1 객체지향 특징

  • 추상화
  • 캡슐화
  • 상속
  • 다형성

2.2.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

  • 컴퓨터 프로그램을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, 각가의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받고, 데이터를 처리
  •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
    - 유연, 변경 용이? ⇒ 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면서 개발

2.3 다형성

  • 역할과 구현으로 세상을 구분
    ⇒ 유연, 변경 용이
  • 장점
    -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(인터페이스)만 알면 됨
    -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됨
    -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 받지 않음
    -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음
  • 자바에서의 다형성
    - 역할 = 인터페이스
    - 구현 =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, 구현 객체
    - 객체 설계 시 역할(인터페이스)를 먼저 부여하고,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
    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가능
  • 객체의 협력관계
    - 혼자 있는 객체는 없음
    - 클라이언트 : 요청하는 사람, 서버 : 요청에 대한 응답
    - 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 관계를 가짐

클라이언트가 서버를 요청 / 클라이언트는 동시에 서버가 될 수 있음 / 클라이언트가 된 서버가 다른 서버에게 요청

  • 오버라이딩 (자바언어의 다형성 中)
public class MemberService {
//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JdbcMemberRepository();
}

  • 다형성의 본질
    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 가능
    - 다형성의 본질 → 객체의 협력관계의 이해
   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,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 가능
  • 스프링과 객체지향
    - 스프링의 제어의 역전(IoC), 의존관계 주입(DI)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

3.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(SOLID)

3.1 SRP: 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
  •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함 ⇒ 변경이 있을 때 파급이 적어야 함
  • EX. UI 변경,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 

3.2 OCP: 개방-폐쇄 원칙 (Open/Closed Principle)

  • 개념
    -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(기존코드)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함
    - 다형성 = 역할과 구현 분리
    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
       ⇒ 기존코드 변경하는 것은 아님
  • 문제점
    -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함 ⇒ OCP 위반
    ⇒ [해결법] 객체를 생성하고,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 필요

public class MemberService {
//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	// 기존코드
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JdbcMemberRepository();	// 변경코드
}

3.3 LSP: 리스코프 치환 원칙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
  •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변경 가능해야 함
  •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함
  • EX.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는 기능이지만,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

3.4 ISP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
  • 특정 클라이언트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좋음
  • 하나의 인터페이스를 여러 기능으로 분리하면, 서로간의 영향력 감소
  •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 높아짐
  • EX. 자동차 인터페이스 → 운전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⇒ 정비 인터페이스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 X

3.5 DIP: 의존관계 역전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
  • 개념
    - 클라이언트 코드(ex.MemberService)가 구현 클래스(ex.MemoryMemberRepository)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(ex.MemberRepository)에 의존해야 함 ⇒ 역할에 의존
    -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를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 변경 가능
  • 문제점
    -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,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 ⇒ DIP 위반
public class MemberService {
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	// 구현클래스도 의존
}

3.6 정리

  •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
  •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 개발 불가능
  •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 변경 시,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
  • 다형성 만으로는 OCP, DIP를 지킬 수 없음

4.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

  • 스프링 ⇒ 다형성 + OCP, DIP를 가능하게 지원
    DI : 의존관계, 의존성 주입
    - DI 컨테이너 제공 → 자바의 객체들을 컨테이너에 넣고, 안에서 의존관계를 주입할 수 있도록 제공
  • 클라이언트 변경 없이 기능 확장
  • 부품 교체하듯이 개발 가능

[ 출처 ]

 

https://www.inflearn.com/course/%EC%8A%A4%ED%94%84%EB%A7%81-%ED%95%B5%EC%8B%AC-%EC%9B%90%EB%A6%AC-%EA%B8%B0%EB%B3%B8%ED%8E%B8/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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