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스프링이란?
1.1 스프링의 핵심
⇒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
1.2 스프링 프레임워크
- 핵심 기술, 웹 기술, 데이터 접근 기술, 기술 통합, 테스트, 언어 등의 다양한 기술 지원
1.3. 스프링 부트
- 스프링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
- 단독 실행 가능한 스프링 애플리케이션 쉽게 생성
- 별도의 웹 서버 설치 X
- 손쉬운 빌드 구성을 위한 starter 종속성 제공
- 스프링과 3rd parth(외부) 라이브러리 자동 구성
- 메트릭, 상태 확인, 외부 구성 같은 프로덕션 준비 기능 제공
- 관례에 의한 관결한 설정
2.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
2.1 객체지향 특징
- 추상화
- 캡슐화
- 상속
- 다형성
2.2.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
- 컴퓨터 프로그램을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, 각가의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받고, 데이터를 처리
-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
- 유연, 변경 용이? ⇒ 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면서 개발
2.3 다형성
- 역할과 구현으로 세상을 구분
⇒ 유연, 변경 용이 - 장점
-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(인터페이스)만 알면 됨
-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됨
-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 받지 않음
-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음 - 자바에서의 다형성
- 역할 = 인터페이스
- 구현 =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, 구현 객체
- 객체 설계 시 역할(인터페이스)를 먼저 부여하고,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가능 - 객체의 협력관계
- 혼자 있는 객체는 없음
- 클라이언트 : 요청하는 사람, 서버 : 요청에 대한 응답
- 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 관계를 가짐
- 오버라이딩 (자바언어의 다형성 中)
public class MemberService {
//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JdbcMemberRepository();
}
- 다형성의 본질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 가능
- 다형성의 본질 → 객체의 협력관계의 이해
⇒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,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 가능 - 스프링과 객체지향
- 스프링의 제어의 역전(IoC), 의존관계 주입(DI)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
3.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(SOLID)
3.1 SRP: 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-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함 ⇒ 변경이 있을 때 파급이 적어야 함
- EX. UI 변경,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
3.2 OCP: 개방-폐쇄 원칙 (Open/Closed Principle)
- 개념
-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(기존코드)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함
- 다형성 = 역할과 구현 분리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
⇒ 기존코드 변경하는 것은 아님 - 문제점
-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함 ⇒ OCP 위반
⇒ [해결법] 객체를 생성하고,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 필요
public class MemberService {
//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 // 기존코드
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JdbcMemberRepository(); // 변경코드
}
3.3 LSP: 리스코프 치환 원칙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-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변경 가능해야 함
-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함
- EX.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는 기능이지만,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
3.4 ISP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- 특정 클라이언트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좋음
- 하나의 인터페이스를 여러 기능으로 분리하면, 서로간의 영향력 감소
-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 높아짐
- EX. 자동차 인터페이스 → 운전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⇒ 정비 인터페이스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 X
3.5 DIP: 의존관계 역전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- 개념
- 클라이언트 코드(ex.MemberService)가 구현 클래스(ex.MemoryMemberRepository)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(ex.MemberRepository)에 의존해야 함 ⇒ 역할에 의존
-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를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 변경 가능 - 문제점
-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,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 ⇒ DIP 위반
public class MemberService {
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 // 구현클래스도 의존
}
3.6 정리
-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
-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 개발 불가능
-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 변경 시,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
- 다형성 만으로는 OCP, DIP를 지킬 수 없음
4.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
- 스프링 ⇒ 다형성 + OCP, DIP를 가능하게 지원
- DI : 의존관계, 의존성 주입
- DI 컨테이너 제공 → 자바의 객체들을 컨테이너에 넣고, 안에서 의존관계를 주입할 수 있도록 제공 - 클라이언트 변경 없이 기능 확장
- 부품 교체하듯이 개발 가능
[ 출처 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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